티스토리 뷰
006으로 시작하는 국제전화 보이스피싱과 006이나 001로 시작하는 국외발신 해외결제 문자 피싱이 코로나 이후 부쩍 늘어난 느낌입니다. 저와 제 동생은 최근 삼성페이 결제 문자를 받았는데요. 저흰 둘 다 아이폰 유저입니다 ㅋㅋ
아이폰에서 삼성페이 결제문자를 받다
차라리 아직은 국내에 애플페이가 도입되지 않아서 애플페이 문자를 받아본 적이 없지만 그래도 아이폰을 쓰면서 삼성페이 문자를 받게 될 줄은 상상도 못 했습니다. 그것도 해외결제 문자를 말이죠.
자세히 보시면 하나는 006으로 시작하고 하나는 1로 시작하는 국제전화 번호입니다. 근데 내용은 복사 붙여 넣기 수준의 똑같은 내용이고 심지 한 번호로는 2번이나 보냈네요.
그리고 한국소비자원으로 대체 왜 전화를 하라는지는 모르겠지만 같은 번호로 신고하라고 나와있습니다. 번호만 바꿔서 피싱을 하는 동일단체인 것 같습니다. 혹시나 이와 같은 문자를 받으시면 절대 전화를 하시면 안 되고 본인 계좌 입출금 내역이나 카드결제내역을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비슷한 문자를 받으면 포함된 링크 절대 누르시면 안되고 전화도 하시면 안 됩니다. 메시지는 차단하거나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최근 많이 오는 스팸문자는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은행원인 내가 최근 본 사례들
은행에서 일을 하다 보면 다양한 피싱 사례들도 보게 되는데요. 피해를 입어서 오신 분들도 계시고 위와 같은 피싱 문자를 보고 확인하시러 오시는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대표적으로 피해사례나 오시는 유형을 말씀드릴게요.
스미싱 문자 유형
- 대부분 50대 이상의 연령층이 많았으며 먼저 의심을 하셔서 링크를 누르거나 전화를 거시지 않고 오셔서 문자 내용을 보여주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대부분 이렇게 현명하게 대처하셨고 휴대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으셔서 스팸차단을 해드 리거나 문자를 삭제하는 것 정도 도와드리고 비슷한 사례가 많으니 주의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 원격제어 어플 설치 : 가장 골치 아픈 경우인데 대출이나 택배 문자로 위장하여 관련 링크를 눌러서 악성 앱이 설치된 경우입니다. 만약 인터넷뱅킹을 이용하시거나 공인인증서 등이 휴대폰에 설치된 경우라면 이를 이용해 출금을 하거나 휴대전화가 강제로 조작되기도 하고 심지어 신고를 하려고 전화를 걸어도 어떤 전화번호로 걸든 지정된 사기꾼들의 번호로 연결되어 피해가 커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젊은 분들도 피해를 많이 보기도 하고 이렇게 매일 응대하는 저희조차도 옆 직원에게 아마존 결제 문자를 사칭한 피싱문자를 본인이 직접 받으니 멘붕에 빠져서 제가 도움을 줬던 적도 있습니다. "나에겐 일어나지 않을 거야", "저런 걸 요즘 누가 당하냐" 같은 안일한 생각보다 항상 모르는 전화나 문자는 주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