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커피를 좋아하는 부모님 덕에 집에 에스프레소 머신부터 핸드드립 도구, 사이폰 등 여러 가지 커피용품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이마트에 장 보러 갔다가 아버지가 카트에 담았던 프렌치프레스 어떻게 사용하고 맛은 어떤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렌치프레스는 무엇인가요?
프렌치프레스는 18세기 초 거칠게 빻은 커피를 끓는 물과 섞어 추출하는 터키식 커피를 즐겨마시던 프랑스인들이 미분을 걸러내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했던 것으로 유래가 되고 있습니다.
덴마크의 주방기구회사, 보덤사에서 뜨거운 물과 커피가루를 함꼐 담아 커피를 우려낸 뒤 프레스기기를 이용해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의 프렌치 프레스를 개발하여 유럽 전역으로 퍼졌다고 합니다. "Coffee Plunger" 혹은 "Coffee Press"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Plunger는 피스톤 같은 것을 밀어내리도록 되어 있는 기기라는 뜻입니다.
스타벅스 창립 멤버들이 즐겨마시며 스타벅스 CEO인 하워드 슐츠는 "인류에게 알려진 최상의 커피"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프렌치프레스 추출방법(사용법)
1. 커피포트에 물을 끓입니다.
2. 커피를 그라인더에 분쇄합니다. 저희는 후지로얄 그라인더를 기준으로 10 정도로 분쇄했습니다. 평소 핸드드립 분쇄는 6~8 정도로 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핸드드립 굵기에 비해 1.5~2배 정도 굵게 분쇄하시면 됩니다. 구매하실 때도 참고하시면 되겠죠?
3. 원두는 10g 당 물 100~200ml 비율로 추출하시면됩니다. 국내 유명 커피회사인 테라로사에서는 10g 당 100ml를 기준으로 설명하고 미국 유명커피기업인 스타벅스에서는 10g 당 180ml을 기준으로 하고있습니다.
4. 프렌치프레스에 분쇄한 원두를 넣고 물을 붓습니다. 사진처럼 부풀어 오르니 원두 양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처음이라 원두를 너무 많이 너무 많이 넣어서 끝까지 부풀어 오른 모습입니다.
5. 원두가 잘 섞일 수 있게 스푼을 이용해서 섞어줍니다. 스타벅스 레시피에서는 생략합니다. 이때 부풀어 올랐던 커피가 가라앉습니다.
6. 4분간 기다립니다.
7. 플런저를 눌러 압축해 주시고 천천히 잔에 따라줍니다. 이때 미세한 미분의 텁텁함을 줄이기 위해서 90% 정도만 따라주세요.
프렌치 프레스 맛은 어떤가요?
에스프레소와 핸드드립의 중간, 이 한 줄로 설명이 됩니다.
에스프레소처럼 오일리시 하지만 농도는 옅습니다. 핸드드립처럼 깔끔하지는 않지만 풍부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맛이 많이 나고 정말 기대이상으로 좋은 맛에 만족스럽습니다.
이마트에서 8천 원 정도에 구매했는데 인터넷에서도 저렴하게 구매가능하니 간단하게 커피를 즐기기에는 정말 좋습니다.
쿠팡에서 만 원대에 구매가능하네요. 분쇄원두를 구매하면 다른 장비 없이 내릴 수 있어 귀찮은 걸 싫어하시는 분들에게도 적합합니다.
저는 주로 핸드드립을 즐겨마시는데요. 매일 내리는 핸드드립이라 저는 그 과정을 즐기지만 친구들에게도 쉽게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좋아하지 않으면 귀찮기만 할 뿐이거든요.
오늘 저녁 커피 한 잔 어떨까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