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4호 태풍 난마돌이 북상 중입니다. 태풍특보와 강풍특보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태풍은 일본 규슈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우리나라도 제주도와 남부지방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번 태풍의 최대 고비는 오늘 밤부터 내일 오전이라고 합니다. 제주도는 순간풍속 25m/s의 바람이 불고 있고 동해안은 최대 150mm이상의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태풍 14호 난마돌 경로

2022년 9월 18일 19시 기준 태풍 14호 난마돌의 경로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태풍은 일본 규슈뿐 아니라 도쿄 등 수도권 일대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순간 최대 풍속이 70m/s로 예상되고있어 규슈 남부 가고시마현에 특별 경보를 내렸다고 합니다.

일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도 제주도와 전남 남해안에는 강풍주의보가 남해상에는 풍랑주의보가 발령 중입니다.

 

오늘 밤에는 경남 해안지역에도 태풍특보가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비는 오늘 오후 늦게부터 시작될 것 같습니다. 동해안에 많은 비가 예상되니 외출을 자제하셔야겠습니다.

 

태풍경로와 현재위치는 아래 기상청 사진을 참고하시면됩니다. 오른쪽사진은 위험영역을 나타내고있고 일본쪽이 직격으로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되고있습니다.

14호-태풍-난마돌-예상경로14호-태풍-난마돌-위험영역
출처 : 기상청

 

강풍의 위력

17~25m/s는 간판이 날아가고 25~33m/s 지붕과 기왓장이 날아갈 수 있습니다. 또한 33~44m/s은 기차가 측면에서 바람에 맞으면 탈선할 수 있을 정도라고 하니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규슈 일부 지역은 5만 8천여 가구가 정전되고 휴대전화가 불통하는 등 장애가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최고 경계 ' 긴급 안전 확보'가 발령되고 피난 지시는 규슈 주민 403만 명 대상 발령되었습니다.

내일까지 항공, 선박, 철도 등 운행이 중단됩니다.

 

 

제주도는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해 피해에 대비 중이라고 합니다. 제주도는 태풍해일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제주 새벽 4시 고비가 될 것 같습니다.

태풍-난마돌-사진
출처 : 기상청

 

4호 태풍 난마돌 뜻

제14호 태풍 난마돌(NANMADOL)은 미크로네시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유명한 유적지의 이름이라고 합니다.

 

14호 태풍 난마돌 관련 뉴스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